광명시, 월간 광명사경 9월호 지역사회 건강을 위한 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사례 공유

성남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설립부터 운영까지

임경희 기자

2024-09-26 14:31:24




광명시, 월간 광명사경 9월호 지역사회 건강을 위한 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사례 공유



[세종시사뉴스] 광명시는 지난 25일 사회적경제 홍보전시관 더가치홀에서 ‘함께 만드는 건강한 지역사회’를 주제로 월간 광명사경 9월호를 진행했다.

이번 강의는 사회적경제 관계자, 활동가, 예비창업가, 직원 등이 참석했으며 김기명 성남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이 설립 과정, 운영 방법, 지역사회와의 협업사례를 소개했다.

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이란 지역주민, 의료인, 조합원이 협동해 민주적 의료기관, 건강생활 실천, 지역 건강 돌봄, 건강한 공동체를 만드는 사회적협동조합이다.

성남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은 2008년 성남의료생활협동조합으로 시작해 2023년에는 성남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으로 조직인가를 받았다.

현재 우리한의원, 우리재가복지센터, 우리주간보호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조합은 소모임 활동, 다학제 한의방문 진료, 건강증진 활동, 지역사회 통합 돌봄 세미나 개최 등 지역주민과 함께 건강한 공동체 실현을 목표로 다양하게 활동하고 있다.

최근 노인들의 건강과 존엄성을 위해 요양원 건립을 추진 중이다.

한 참석자는 “광명에도 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준비위원회가 있다”며 “광명에서도 조합이 원활히 설립해 건강한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한 공동체가 마련되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한편 월간 광명사경은 11월까지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마다 광명시 사회적경제 홍보전시관 더가치홀에서 진행된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