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화호 30주년 기념 3차 릴레이 학술포럼 ‘시화호와 해양문화’ 성료

정연호 기자

2024-09-26 07:40:48




시화호 30주년 기념 3차 릴레이 학술포럼 ‘시화호와 해양문화’ 성료



[세종시사뉴스] 지난 25일 송산글로벌교육연구센터 대강당에서 시화호30주년 3차 릴레이 학술포럼이 ‘시화호와 해양문화’를 주제로 개최됐다.

시화호권역 시민단체, 역사문화전문가, 관계공무원 등 100여명이 참석한 이번포럼은 시화지구지속가능발접협의회가 주최하고 시흥시, 화성시, 시화호지속가능파트너십이 공동주관했다.

주강현 前 국립해양박물관장의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신대광 안산지역사교육연구소장 △김용운 디자인재미 편집장의 발제와 시화호 30년간의 역사 문화적 성찰과 기록의 중요성에 대한 심도 있는 토론이 이뤄졌다.

토론에서는 지난 30년간의 시화호의 해양문화사적 성찰을 통해 시화호 유역 간척의 의미와 옛 지명인 군자만 유역의 역사와 문화를 살펴보며 지난역사뿐 아니라 현재와 미래의 기록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에 시흥시 관계자는 “올해 시화호 30주년을 계기로 시화호 역사문화 아카이빙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며 시화호의 역사적 가치를 확산하는데 중점을 두겠다”고 말했다.

시흥시는 이 밖에도 시화호 전국사진전, 해양레저 프로그램 등 다양한 시화호 기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오는 10월 10일부터 12일까지 시화호 일원에서 열리는 ‘2024 시화호의 날 기념행사’는 다양한 체험프로그램과 연계해 많은 시민들이 시화호를 보고 느끼고 즐길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다.
이전
다음